항공뉴스  Aviation News
home > Board > 항공뉴스
조회수 47
제목 자율비행 개인항공기 첫 비행 시연…'K-UAM 그랜드챌린지'
등록일 2023-11-06


산업부, 그랜드챌린지 비행 시연행사 개최
23일 경기도 김포시 고촌읍 아라마리나에서 열린 2022 도심항공모빌리티(UAM) 비행시연 행사에서 국내 제작 UAM 구조시제기 OPPAV가 공개되고 있다. (사진=국토교통부 제공)


산업통상자원부는 3일 국내에서 개발 중인 도심항공교통(UAM) 비행체 '자율비행 개인항공기OPPAV(Optionally Piloted Personal Air Vehicle)'를 처음으로 대중에 소개했다.

산업부는 이날 오전 11시부터 12시30분까지 전남 고흥군 국가종합비행성능시험장 인근 K-UAM실증단지에서 'K-UAM(한국형 UAM) 그랜드챌린지' 비행 시연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산업부는 국토교통부와 함께 이번 비행시연 행사에서 OPPAV  K-UAM그랜드챌린지 소개했다. K-UAM그랜드 챌린지 사업은 지난 2021년부터 오는 2025년까지 기체와 교통관리 등 UAM을 구성하는 모든 분야의 참여기관과 업계가 함께하는 대규모 실증사업이다.

OPPA 개발사업은 지난 2019년부터 올해까지 산업부에서 기체 개발에 235억원, 국토부에서 인증개발에 213억원을 투입하는 프로젝트다.

산업부에 따르면 1단계 개활지 실증지역인 국가종합비행성능시험장 인근 K-UAM 실증단지에 승객터미널을 포함 국내 최초의 버티포트(Vetiport)와 운항·교통관리시스템을 구축했다.

이번 실증에서 안전성이 입증된 업체의 기술은 내년에 수도권 2단계 실증에 참여하게 된다. 2단계에서도 우수함이 입증된 업체기술은 상용화 우선권이 주어진다.

산업부 관계자는 "이번 시연행사를 계기로 모든 구성요소가 유기적이고 안전하게 작동되는 점을 확인했다"며 "UAM상용화에 한층 더 다가서게 된 것 같다"고 전했다.





뉴시스  2023.11.03